피로자바드는 인도의 유리 수도로, 전통적인 유리 팔찌 생산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그러나 이 도시는 또 다른 보물의 원천입니다.
"그는 사리를 태우고 그것으로 우리에게 순은의 얇은 조각을 건네주었습니다." 어머니는 30년 전 피로자바드 시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일어난 순간을 설명하면서 말했습니다. 그녀의 이야기에 나오는 남자는 마술사가 아니라 추출기였습니다. 어머니의 고향에 있는 많은 비슷한 장인들처럼, 그는 귀금속을 채굴하기 위해 집집마다 다니며 오래된 사리를 수집했습니다.
1990년대까지 사리는 순은과 금으로 꿰매는 경우가 많았는데, 어머니의 옷장을 뒤져 반짝이는 의상을 보물처럼 찾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그녀가 나에게 말했듯이, 추출업자는 옷보다 훨씬 더 가치있는 것을 찾고있었습니다 - 그들은 쓰레기와이 도시에 특유한 쓰레기를 찾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그 겉보기에 신비로운 추출의 변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저는 인근 타지마할(서쪽으로 45km)에 가려져 있고 귀금속보다 유리 팔찌의 수도로 더 잘 알려진 도시인 피로자바드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알게 된 바에 따르면, 부지런한 장인들에게 이 도시는 한때 귀금속이 하수구를 통해 흘러나갔던 금광에 불과했습니다.
1354년 델리의 술탄인 피로즈 샤 투글라크(Firoz Shah Tughlaq)에 의해 설립된 피로자바드는 궁정 역사가 샴스-이-시라즈(Shams-i-Siraj)의 저술에 따르면 성벽 도시인 샤자한바드(Shahjahanbad)의 두 배 크기인 궁전 도시로 지어졌습니다. 역사가이자 작가인 라나 사프비(Rana Safvi)에 따르면 델리의 잊혀진 도시, 그것은 "대중을 위한 Diwan-e-Aam[청중 홀]과 귀족을 위한 Diwan-e-Khas[개인 청중 홀]의 개념이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기 때문에 후기 무굴 시대 요새의 원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Safvi는 그 오래된 도시의 흔적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지적하지만 오늘날의 Firozabad에는 고유한 유형의 웅장함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내가 도시로 차를 몰고 들어갔을 때, 거의 모든 차선은 아침 햇살 아래 반짝이는 모든 그늘의 다채로운 유리 팔찌를 실은 손수레와 트럭의 만화경이었습니다. 팔찌는 인도 전통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기혼 여성과 새 신부의 번영과 행운을 상징하며 각 팔에 팔찌를 겹쳐 착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약 150개의 유리 팔찌 공장이 있는 Firozabad가 City of Glass 및 City of Bangles라는 별명을 얻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 공예품은 적어도 200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 가지 이론은 Firoz Shah의 참석자 중 몇 명이 이 보석 형태를 전문으로 하는 라자스탄 출신의 이민자였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지역 예술가들에게 가르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업은 유리병과 샹들리에 생산으로 확장되었으며, 후자는 왕국의 왕실과 귀족들로부터 수요가 많았습니다.
제 1947 차 세계 대전과 제 70 차 세계 대전 이후 외국 수입 금지가 시행됨에 따라 피로 자 바드의 유리 산업은 급격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년 인도의 독립 이후, 인도의 주요 유리 및 팔찌 공급업체가 되었으며 오늘날 인도 유리 생산량의 약 <>%를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를 여러 번 여행하고 유리 산업에 종사하는 지역 주민 및 주민들과 토론 한 후 Firozabad가 팔찌가 만들어진 후에 만 나오는 또 다른 귀중한 상품 인 금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도시에서 생산된 유리 팔찌는 순금 광택제로 장식되었습니다. 이것은 그 과정에서 사용된 다른 많은 품목들이 귀금속과 접촉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광택제로 채워진 병과 용기, 버핑에 사용되는 천 조각, 세련된 팔찌를 담는 바구니, 심지어 깨진 팔찌 조각까지. 뱅글 공장과 작업장, 장인의 집에서 나오는 이 금으로 코팅된 폐기물은 종종 도시의 하수관에 처리되어 본질적으로 잠재적인 부의 비밀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수거되고 청소되면,이 폐기물은 금속을 추출하기 위해 채굴되었습니다.
"잊혀진 사람들에게 이 자료들은 쓰레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피로자바드에서 보석 가게를 소유하고 있는 모하마드 술탄(Mohammad Sultan)이 말했습니다. "하지만 금속에 익숙한 사람들은 이 '쓰레기'의 진정한 가치를 알고 있습니다."
술탄 자신은 25년 이상 금 추출기로 일해 왔으며, 이러한 폐기물에서 금속을 빼내는 기술은 현재 소수의 예술가들에게만 알려져 있으며 항목에 따라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술탄은 "폐기된 금 병은 금 잔류물을 제거하기 위해 몇 시간 동안 시너나 테레빈유 양동이에 넣어 둔다"고 설명했다. "잔류 물은 시너의 표면에 굳은 다음 천 조각으로 닦아내고 건조시켜 마침내 재로 태워집니다. 그 후, 몇 가지 화학 물질을 첨가 한 재는 스토브 또는 히터의 두꺼운 모래 층 위에 놓여지며, 재가 액체로 변할 때까지 가열됩니다. 액체가 식으면 유리로 변형되어 이제 모래 아래에 있는 금 잔류물을 남깁니다."
술탄은 "예술을 마스터하는 데는 많은 인내와 학습이 필요하며 확실히 일주일 만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말하며 스스로 금속을 추출할 수 있기까지 몇 년이 걸렸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단 추출된 금은 보석상에게 판매됩니다. 수년에 걸쳐 이 도시는 겸손한 배경을 가진 추출업자를 목격했지만 공예, 노력 및 행운에 대한 탁월한 기술로 재산을 다시 쓰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 공예품은 여러 사람을 백만장자로 만들었다"고 피로자바드의 또 다른 금 채굴업자인 모하마드 카심 샤피(Mohammad Kasim Shafi)가 말했다.
이 공예품의 역사에 대한 문서화된 기록은 없지만, 부모나 조부모로부터 배운 지역 주민들은 지난 80년 이상 동안 실제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최근 금 가격이 급등했으며 광택제는 대부분 저렴한 화학 물질로 대체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술은 세대를 거쳐 전해졌지만 서서히 사라지고 있습니다.
Shafi는 "금을 추출하는 것은 정밀하고 뛰어난 기술의 작업이기 때문에 금속을 대체하기 전에도 제한된 사람들에게 알려진 관행"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팔찌가 다른 화학 물질로 연마되고 디자인되기 시작했을 때, 금의 부족은 자연스럽게 공예품의 일식으로 이어졌습니다."
업계에서 금 사용이 상당히 감소했지만 일부는 여전히 팔찌에 금을 통합합니다. 피로자바드의 시장 거리를 걷다 보면, 노동자들이 팔찌를 만들거나 장식하는 데 몰두하고 있는 여러 작업장을 지나갔는데, 그중 일부는 순금 광택제를 사용했습니다.
다음날,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택시에 앉았을 때, 나는 그 비밀을 알게 된 지금 도시가 나에게 얼마나 달라 보였는지 깨달았습니다. 귀금속으로 변신한 버려지는 물건에 대한 어머니의 기억은 과거와 현재의 피로자바드의 보물 찾기 금 추출기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새로운 깊이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함께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도시를 표면 바로 아래에 흐르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역사의 층이 있는 도시로 바꾸는 이야기를 엮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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